자원봉사신청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원봉사신청

자원 봉사의 개념

자원봉사자들이 최근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각계각층에서 활발히 자원봉사활동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요즘 흔히 사용되고 있지만, 그 의미를 내포한 사람들의 행위와 활동은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자(自):스스로 자          원(願):원할 원          봉(奉):받들 봉          사(仕):벼슬할 사 

 

“스스로 원하여 돕고 섬기다”란 뜻입니다. 자원봉사를 다른 말로는 사회봉사, 봉사활동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자원봉사는 개인의 선의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웃을 돕는 인간에 대한 작은 관심에서 출발합니다. 그래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아무런 대가없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며, '밝고 살기 좋은 환경과 조화롭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려는 시민들의 주체적이고 평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의 특성


자발성(자주성)

 

 

 

자원봉사활동은 누가 시키거나 강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지는 활동이며, 자원봉사자는 자기 삶의 주인이고자 하는 사람이 특수한 이익에 의해서가 아니라 남을 돕는 것이 곧 자신을 돕는다는 공동체의 의식에 기초하여 행하는 생활화된 활동입니다. 

 

 

 

 

무보수성(무급성)

 

 

 

정신적인 보람과 가치, 만족 이외의 어떠한 물질적인 대가를 받지 않는 무보수의 활동입니다. 요즈음에는 기관에서 활동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교통비나 식비를 제공하는 기관들이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자원봉사 활동의 기본정신에 크게 위배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복지성(공공성)

 

 

 

특정 개인이나 직장, 단체의 이익, 종교와 정당의 입장을 초월하여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내 산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공공적인 성격을 가져야 합니다. 

 

 

 

 

이타성(사회성)

 

 

 

자원봉사활동은 생명을 존중하며 이웃과 함께 하는 가치관에 바탕을 두고 공동체의 번영을 위한다는 자각에서 출발해 끝까지 이를 지켜가야 하겠습니다. 

 

 

 

 

지속성(계획성)

 

 

 

자원봉사활동은 개인의 의지에 의해서 하는 것이라도 일회성이 아니라 꾸준히 계속되어야 하고 우연한 것이 아닌 계획된 활동이어야 합니다. 개인의 일시적인 기분이나 감정으로써가 아니라 항상 남을 되돌아보고,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행하는 활동입니다.   

 

 


 

 

 

 

 

자원봉사신청 목록

게시물 검색

 

 

 

상단으로


ㆍTEL : 070-7550-3025 ㆍFAX : 042-631-0903 ㆍ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로 218번길 57-9 ㆍE-mail : gana3025@naver.com
ㆍ대표 : 김 윤 관    ㆍ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 규 진    ㆍ홈페이지관리책임자 : 이 민 훈

Copyright © 2017 SL사회복지연구소. All rights reserved.